연말연시를 앞두고, 한해동안 감사했던 분들께 어떤 선물을 드리면 좋을지 고민하면서

센스 있는 선물을 고르기 어려워 상품권을 선물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그럴 때엔 온누리 상품권을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사용처, 현금교환 등 온누리 상품권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사용하는 상품권으로, 지난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온누리상품권 종류는 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카드형), 모바일상품권(어플)이 있는데요,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금액과 사용처가 달라집니다.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종이상품권은 5천원, 1만원, 3만원 등 비교적 소액 결제가 가능한데, 아무래도 분실의 위험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전자상품권은 5만원, 10만원권 구매가 가능할 뿐 아니라 온누리전통시장, 우체국전통시장 등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은 5천원부터 10만원까지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때에도 상품권 종류에 따라 가맹점포가 다를 수 있는데요,

가맹점 종류별 부착된 스티커가 다르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어디서 사나요?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 판매처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 은행에서 지류상품권과 전자상품권을,

농협 올원뱅크 등 특정 은행어플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가맹점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을 어디에서 쓸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 께서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만든 ‘전통시장 통통’이라는 홈페이지에서 가맹점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지도를 클릭해서 사용 가능한 시장을 찾아보세요~!




온누리상품권 사용 꿀팁


먼저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지류상품권 기준,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할인 방법으로는,

개인이 현금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경우엔 5%를,

온누리 모바일상품권을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엔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입 방법


(이미지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혹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가입하고 싶은 소상공인 사장님들도 많으실텐데요,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지자체에 인정, 등록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지번주소에서 영업중인 사장님들께서 가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에서 영업중이라고 하더라도, 전통시장법 시행령 제 9조 15항에 따른 가맹제한업종일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서류를 작성한 다음, 팩스 또는 우편으로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보내면 된다고 합니다.
보내기 전 상인회 또는 지자체 확인 받는 것이 중요해요!
심사 기간은 접수일로부터 약 7영업일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10일 정도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온누리상품권 구매처,사용처, 가맹방법 뿐 아니라 현금교환과 같은 꿀팁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하며 ‘상생’하는 착한 소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비즈하우스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비즈니스를 응원합니다:D